안녕하세요. 신디입니다 :)
저는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캐나다에 입국을 하고 캐나다 내에서 학생비자로 전환하여 학교까지 졸업을 한 케이스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국에서 학생비자(컬리지 or 유니)를 받거나 한국에서 유학원학생비자를 받고 캐나다에 입국을 하는데요.
저는 캐나다 내에서의 상황이라 이리저리 검색을 해봐도 제대로 나오지도 않아서 많이 헤맸답니다ㅠㅠ
오늘은 2021년에 제가 캐나다 워홀비자를 소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비자를 신청하게 되면 워홀비자가 자동으로 변경이 되면서 일을 하면 된다? 안된다?라는 논란이 있었던 부분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2020년 7월에 캐나다에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입국을 하였습니다.
캐나다에서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워홀러의 삶을 살다가 컬리지 진학을 준비하게 되었는데요.
참고로 저는 조지브라운 컬리지를 졸업하였습니다 :)
한국에서 학생비자를 받고 컬리지를 입학하기 위해서는 아이엘츠 또는 토플 시험 점수가 필요합니다. (학교마다 점수는 다를 수 있어요)
하지만, 캐나다 내에서 체류중일 때 조지브라운 컬리지는 자체시험으로도 입학이 가능합니다.(참고로 세네카컬리지는 자체시험이 없습니다)
저는 2021년 1월에 자체시험을 봤고, 합격을 하게 되어 2021년 9월 입학허가증을 받았어요.
2021년 당시 코로나로 인해 캐나다 정부에서 학생비자 허가를 해주는 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이야기를 듣고 2021년 5월에 학생비자 전환 신청을 했습니다. 기간이 오래 걸린다고 하니 당연히 2021년 7월 이후에 비자가 승인이 될 줄 알았던 거죠....
그런데...
5월에 신청을 했는데 5월에 학생비자가 승인이 나버렸습니다.... 캐나다 내에서 신청해서 그런지 너무 빨라서 놀래버렸지 뭐예요..
그런데 여기서 사람들의 의견이 갈렸어요.
1. 학생비자가 승인이 나서 워홀비자만료일(2021년 7월)이 있어도 그전에 학생비자로 전환이 되었기 때문에 일을 할 수 없다는 사람들과
2. 워홀비자만료일(2021년 7월)까지는 일을 해도 되고 2021년 9월에 입학을 하고나서부터 주 20시간씩 일을 하면 된다라는 사람들로 의견이 갈렸습니다.
여기저기 물어봤지만 확실하지 않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는데요.
결론은 2번이었습니다.
그 당시 같은 상황에 처해있던 언니와 정부에 문의도 해보고 유학원에 문의도 해보고 얻은 결과였습니다.
(코로나 이슈가 있는 2021년에 있던 상황이라 중간에 혹시 또 바꼈을 수도 있으니 정부사이트 한번 더 확인은 해보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그 당시 저도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일을 하고 있었던 상황이었는데요. 다행히 지금까지 문제없이 학교 입학과 졸업까지 하고 최근에 PGWP VISA까지 받았답니다 :) 그러니 워홀로 오셔서 워홀러로 지내시다가 학교 입학을 위해 만료일 이전에 학생비자를 받게 되어도 워킹홀리데이 비자만료일 까지는 풀타임으로 일하셔도 문제는 없습니다.
아 참고로 만료일과 입학 전 사이에는 절대 일하시면 안돼요!!! 이 부분 헷갈리셔서 학생비자받았으니까 주 20시간은 되겠지 하고 일하시는 분들 있는데 나중에 학교 졸업하고 PGWP비자받을 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조심하셔야 해요!!!
오늘은 캐나다 내에서 워홀비자에서 학생비자로 전환 시 일을 해도 되는지 안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2024년부터는 워킹홀리데이 비자가 2년으로 바뀐다는 이야기도 있던데 영주권 따기가 더 쉬워졌을 수도...!!
너무 글만 써서 지루하실까 봐 학교 사진 뜬금없이 올려봅니다 :-)
(사진에 있는 사람... 모르는 사람입니다 ㅋㅋ)
그럼 오늘 포스팅은 이만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